미동산수목원

보개산장님 | 2015.07.04 15:32 | 조회 1664



○ 개요

* 산림환경 문화를 선도하는 시설, 미동산 수목원 *
미동산수목원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있는 도립 수목원으로 선진 임업기술의 연구개발 및 보급, 생태교육 환경조성 등의 목적으로 2001년 5월 4일 개원하였으며 총면적은 94만 2000평이다.

다양한 유전자원을 수집 보전하여 식물유전자의 가치를 지속시키고 연구, 관리 전시함으로써 식물과 관련된 지식을 널리 알리고 건전한 산림환경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시설이다. 94만 1천평의 부지에 1996년부터 6년간 국고지원사업으로 60억원을 투자 조성하여 우리지역의 정이품송 후계목 등 우수한 유전자원을 비롯하여 참나무원, 단풍나무원 등 11개원의 전문 수목원에 873종 652천본의 식물이 식재되어 있다.

* 미동산 수목원의 다양한 볼거리 *
미동산수목원은 전문수목원·산림교육관·식물종자은행·수목산야초연구센터·자연체험캠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목원의 중심을 이루는 전문수목원은 온실·기념식수원·단풍나무원·유전자보존원·침엽수원·야생초화류원·무궁화원·애완곤충생태원 등 11개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야생초화류원에는 수생·고산식물 등 100여 종 8만 본이 식재되어 있고, 별도의 육묘장에서는 130종 16만 본의 육묘가 자란다. 무궁화원은 무궁화통일동산으로 불리는데, 총 2만 650본의 무궁화가 식재되어 있고, 야외학습장·관찰로 등 교육시설과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애완곤충생태원에서는 나비류·딱정벌레류 등의 곤충과 기주식물()·흡밀식물() 등을 볼 수 있다.

열린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 전통 산림문화를 수집·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산림교육관에는 9목 79과 328종의 곤충과 16목 36과 65종 96점의 조수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식물종자은행에는 충청북도 내 희귀종·천연기념수 등 향토 수종 100종과 야생초화류 100종의 유전자가 전시되어 있다.

수목산야초연구센터에서는 번식 및 이용가치 분석, 다목적 자생식물원 조성 등의 연구 사업을 진행한다. 자연체험캠프는 삼림욕과 산악자전거 등을 즐길 수 있는 숲길로, 환경보호와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 개장휴무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연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1월 1일, 설날, 추석


○ 관련 홈페이지

산림과학박물관 www.cbforest.net


○ 정보제공자

미동산 수목원
충청북도청 문화관광환경국 관광항공과 관광마케팅팀


twitter facebook google+
8개 (1/1페이지) rss
   

쌍곡계곡

괴산에서 연풍 방향으로 10㎞ 떨어진 지점의 쌍곡마을에...

   

수안보온천

*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 온천, 수안보온천 *우리나라 ...

   

산막이옛길

조선 후기부터 연하구곡(煙霞九曲)으로 불리며 명승지로 ...

   

군자산

충청북도 괴산군의 칠성면 쌍곡리에 위치한 산이다(고도:...

   

미동산수목원

○ 개요* 산림환경 문화를 선도하는 시설, 미동산 수목...

   

문경새재

영남의 첫 관문조선시대 영남지역에서 한양을 향하는 중요...

   

보개산(보배산)

높이 : 777m위치 : 충북 괴산군 칠성면특징, 볼거...

   

칠성면 칠보산

위 치 충북 괴산군 칠성면 높 ...